본문 바로가기
감성안드로이더의 운동

목디스크 팔통증, 자가진단법과 셀프운동법 대공개!

by 감성안드로이더 2023. 2. 16.
반응형

목디스크 팔통증, 자가진단법과 셀프운동법 대공개! 흔히 목 쪽에 디스크가 있다면 무조건 경추에만 통증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어깨나 팔 등 신경이 연결된 다른 곳에 통증이 옵니다. 이번시간에는 스스로 진단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공개합니다!

목디스크팔통증

목디스크 팔통증은 어떤 연관이?

경추 쪽에 디스크가 생길 경우에 신경이 압박되고 이것이 연결되어 있는 어깨 쪽과 팔 쪽에 저림과 통증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모르고 병원에 찾아가더라도 100% 주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면 다행이지만 가끔 오진단의 경우의 수도 상당하다고 하니, 오늘은 병원에 가기 전에 내가 목디스크인지 아닌지를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자가진단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판별법이 아닌 의사분들의 말을 종합하여 알려드리오니 한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 팔을 쭉 위로 들어봅니다. 

이때 팔이나 어깨에 통증이 온다면, 목디스크보다는 팔이나 어깨에 직접적인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팔을 들어도 딱히 드는 동작에서 오는 통증이 없는데도, 평상시 저리거나 통증이 온다면 경추의 이상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원하시기 전에 내가 디스크일지 아닐지 미리 진단해 보신 후에 가시면 더욱 도움이 되실 겁니다. 

 

또한 목디스크 팔통증을 관리할 수 있는 동작을 소개해 드리자면, 턱을 당겨서 경추를 살짝만 뒤쪽으로 신전시켜 주는 동작을 몇 차례만 해보시면 팔통증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주로 목이 원래 가지고 있어야 할 C자 커브가 망가지고 거북목형태가 되면 디스크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큰데, 이 커브가 망가져서 거의 일자목이 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턱 당기기는 아주 약간이라도 원래 커브를 외부힘에 의해서 살짝살짝씩 만들어 주는 동작입니다. 

 

그러나 이 간단한 동작에서 통증이 조금이라도 심해진다면 동작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망가져있는 라인을 조금씩이나마 만들어주는 동작이지만 무리하게 하면 오히려 통증만 더 심하게 불러올 수 있으므로 너무 힘을 주거나 과도하게 오랜 시간 하시면 안 됩니다. 하지만 큰 통증 없이 목디스크 팔통증 관리가 조금씩이라도 된다면 횟수나 세트수를 무리하게 늘리기보단 원래 했던 운동량을 유지하면서 상태를 체크해 보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경추쪽에 디스크가 있는 분들은 평상시 고개를 앞으로 숙이거나 내미는 자세를 웬만하면 피하시고, 웬만하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평상시에도 고개를 앞으로 계속 숙이고 있는 자세는 좋지 않기 때문에 잘 때도 옆으로 누워서 새우잠이라고 하여, 고개를 숙인상태로 쭈그려서 자는 자세는 또한 정말 좋지 않습니다. 목의 커브에 좋은 너무 높지 않은 베개를 베고 시선을 하늘을 향하여 자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하루에도 틈이 나면 수시로 할 수 있는 목디스크 팔통증 관리에 좋은 스트레칭을 소개해 드리자면, 반듯하게 앉아서 팔을 양쪽 모두 V자로 자연스럽게 펼친 후에 팔과 어깨를 뒤로 스트레칭을 해주시면서 목을 턱을 당기면서 목을 뒤쪽으로 아주 조금씩 조심스럽게 빼줍니다. 개개인에 따라서 5~15초 정도 절대로 무리하지 않게 스트레칭을 해주시면서 짧아진 어깨 앞쪽 근육과 목의 앞쪽근육을 늘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두 번만으로 이완되고 늘어나는 것이 절대 아니니 틈이 난다면 통증이 많이 없는 범위까지는 최대한 이완시켜 주는 운동들을 자주 해주시면 좋습니다. 물론 목의 통증이 심해지면 이 동작도 일단 일시정지 해야 합니다. 

 

갑자기 확! 하는 동작들이 아니기 때문에 큰 부상의 위험성은 거의 없을지도 모르지만, 통증이 심해지면 당연히 동작은 멈추고, 통증이 완화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완화되지 않을 시에는 빠르게 가까운 정형외과에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급하게 하는 게 아닌 이상 부상의 위험은 굉장히 낮지만, 그래도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의자에 바르게 앉았을 때 벽을 등지고, 벽에서 20cm 정도만 의자를 빼서 시행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그래야 고개가 상대적으로 많이 젖혀져도 벽에 막혀서 더 위험한 사고가 안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목디스크 팔통증과 관리법, 그리고 셀프진단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자세에 신경 써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라겠습니다. 예방이 최우선 이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