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안드로이더의 운동

임파선염 면역력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원인과 증상들!

by 감성안드로이더 2023. 10. 6.
반응형

임파선염은 우리 몸의 면역기능들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임파선과 임파절에 어떠한 이유로 이상이 생기면 반드시 치료를 하셔야 하는데, 이번 시간에는 왜? 그리고 어떤 증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임파선염 원인과 증상!

 

목차

1. 왜 생기는 걸까요?

2. 주로 나타나는 증상들은?

3. 예방법

 

 

 

 

 

임파선염 원인

가끔 보면 목에, 좀 더 정확히는 턱 아래 목 쪽에 멍울같이 잡히는 무언가가 생겨서 만져지는 경우를 보셨을 겁니다. 보통 이것을 임파선이 부었다는 표현을 많이들 쓰는데, 실제로는 이것이 오해이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임파선은 면역을 담당하는 림프구가 모여있는 곳이라고 표현하며, 사실 전신에 퍼져 있습니다. 그중에서 40% 가까이가 목 주위에 몰려있기 때문에 목 부위의 임파선, 임파절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주로 병원에 들르는 원인의 대부분이 목 쪽의 임파선염에 관련된 것입니다. 

 

원인으로는, 체내 혹은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잘못된 생활 및 식습관으로 인해서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어렸을때 부터 기관지가 약했던 사람들 일수록 조금 더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임파선염 증상들
  • 목 임파선이 붓고 염증이 생겼을 경우에는 감기몸살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온몸에 발열과 열이 주 증상이며, 또한 몸 전체가 예민해 지면서 추워지게 됩니다. 그리고 목아래 양쪽 턱 아래쪽이 붓고 만지면 아프며, 몸살의 증상들이 어느 정도 좋아졌다가 다시 나빠지는 증상들이 여러 차례 반복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들이 몇 주간 잘 낫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제대로 받아보셔야 합니다. 
  • 또한 겨드랑이에도 생각보다 멍울처럼 커져서 잡히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이것이 잡히면서 통증이 있다면 그리고 그 통증과 멍울이 점점 커지면서, 몇주가 지났는데도 작아지지 않고 처음보다 더욱 커졌다면, 겨드랑이 쪽 임파절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일 수 있으니, 이 경우에도 꼭 병원에 가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임파선염은 주로 1~2개월 안에 저절로 가라앉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위의 증상들이 그 이상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치료와 생활습관 교정을 함께 해주셔야 합니다. 

예방하는 방법

내 몸의 면역체계가 정상이 아니라 이상이 찾아오고 있다는 신호가 될 수 있는 임파선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면역관련 질환이기 때문에, 내가 극도의 스트레스에 계속 노출되어서 심신이 지친경우나, 잠을 제대로 못 자서 매우 피곤한 경우, 또한 육체적으로 너무 무리하여 평균 이상의 피로감이 쌓여서 몸이 약해져 있을 때 걸리기 쉽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최대한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적절한 운동을 통해서 평소 면역력을 올리고, 지켜나가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은 스트레스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튼튼하게 지켜주며, 또한 몸을 외부의 자극이나 충격에 조금 더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 규칙적인 수면과 과도한 밀가루나 영양가 없는 인스턴트 섭취로 인해서 면역력이 약해 질 수 있으니 이런 것들도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임파선염에 대한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몸 전체에 퍼져있는 만큼, 그 기능들이 손실되지 않고 원활하게 잘 작동할 수 있도록 너무 과도한 신경을 쓰지 않더라도 충분히 건강하게 지킬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2022.09.20 - [감성안드로이더의 운동] - 근력운동 반드시 꾸준히 해야하는 3가지 이유!

2023.07.22 - [감성안드로이더의 운동] - 허벅지 굵어지는법 50~60대 이상인 분들만 꼭!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