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안드로이더의 운동

척추 분리증 젊은허리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by 감성안드로이더 2024. 1. 16.
반응형

척추 분리증 젊은 허리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운동인구가 많아지면서 허리질환이 젊은 층에게서 나타나는 빈도나 확률이 현저히 늘어났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어릴수록 더 잘 걸리는 이 질환이 무엇이며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척추 분리증 원인과 관리법!

 

왜 생기는 건가요?

 

 

 

 

 

 

척추뼈 뒤쪽의 연결고리가 끊어져서 발생하는 증상으로, 디스크가 아닌 디스크를 감싸고 있는 뼈 자체에 이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주로 활동할 때 많이 쓰는 척추 5번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증상명만 놓고 보자면 중년이후나 노년에서 많이 발생할 것 같지만, 생각보다 발병하는 나이대가 굉장히 젊습니다. 전체 환자의 40%가 넘는 환자의 나이대가 20대에서 40대까지 대부분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척추 분리증은 10대부터 40대 까지의 젊은 층 100명 중 5~6명 정도가 이 질환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생각보다 굉장히 흔한 질환이며, 주로 과격한 운동을 하는 젊은 층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나며, 특히나 동적인 동작 때문에 허리 근육이 많이 쓰이는 스포츠를 자주 접하는 10대~ 20대 에서 나머지 연령층에 비해서 4~5배 높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 유전적인 경우도 있으며, 40대 이상의 중년층 이상 노년층 까지에서도 역시 갑작스러운 운동이나, 넘어짐이나 외부의 충격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무엇인가요?



반응형


 

  • 척추 분리증 자체만으로는 무통증인 경우가 상당히 많고,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때가 대부분입니다.
  • 문제는 척추 분리증에서 큰 통증이나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이를 모르고 조치하지 않고 무리하게 되면 분리증 환자에서 20% 가까이는 척추 전방전위증으로 진행이 되게 되는데, 이때 다리 저림과 통반 하여 요통과, 엉덩이뼈 쪽, 그리고 허벅지에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디스크와 증상이 동일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잘 구분하셔야 하는데, 혼자서는 구분하기 힘들기 때문에 통증이 허리를 삐끗했는데 앞서 말한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했을 때 병원에 꼭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척추 분리증 관리방법






  • 디스크와 마찬가지로 구조자체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이기 때문에 자연치료나 병원치료만으로 100%완치를 바라기 힘든 경우입니다. 물론 내 자세한 상태를 알고 통증을 줄이고 신경회복과 염증 치료를 위해서 병원치료는 반드시 동반하셔야 합니다.
  •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 복근과 허리주변의 코어근육을 무조건 강화해야 합니다.
  • 가장 좋은 증상과 상관없이 할 수 있는 운동 3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적당한 속도로 걷기
    • 무릎 대고 하는 플래크나 책상이나 벽에 팔을 대고 하는 난이도가 많이 낮은 플랭크 자세
    • 무릎과 팔을 모두 땅에 붙이고 하는 버드독

이 세 가지 운동이 무리되지 않고 훼손된 신경이나 디스크에 무리 없이 척추 분리증의 주변 근육들을 기를 수 있는 운동들입니다. 다만 주의하셔야 할 사항이 있다면, 절대 무리하시면 안 되고, 그리고 난도가 낮은 만큼 2~3번이나 일주일 이주일 이런 식으로 단기간 하시고 효과를 보시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꾸준히 최소 3~4개월 정도는 답답하시더라도 낮은 난이도로 꾸준하게 하시는 것이 거의 유일한 재활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자신의 상태에 따라서 운동의 난이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현재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병원의 검사는 필수입니다. 특히나 통증이 없다고 해서 곧바로 무리하면 더 심하게 재발하여, 그전보다 2~3배 더 재활을 해야 할 수도 있으니 절대적으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척추 분리증이란 무엇이며 그 원인과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척추는 말할 필요도 없이 우리들이 기본적으로 움직이는 모든 움직임에 필요한 중심이기 때문에, 항상 허리근육의 적당한 강화와 복부 근육 강화, 그리고 허리를 약화시키는 잘못된 생활습관 자세들을 최대한 피하시면서 평상시에 꾸준히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걸리게 된다면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항상 건강하게 몸관리 하시고 즐거운 생활과 운동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허리 삐끗했을때 병원 어디로, 언제! 가면 될까요?

허리 삐끗했을때 병원 어디로, 언제! 가면 될까요? 정확하게 어떤 의원에 가야 하고 증상에 따라가야 하는지 안 가야 하는지, 또한 다친 후 바로 움직일 때 어떤 식으로 움직이면 좋은지, 초동대

android-photo.tistory.com

 

 

코어운동 ! 코어근육! 정말 중요합니다! - 기초 동작 4가지 !!

코어운동 ! 코어근육! 정말 중요합니다! - 기초 동작 4가지 !! 코어운동 기초동작들소개! 오늘은 정말 중요한 코어운동 기초동작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쉬운동작 위주로 구성하였으니! 포스

android-photo.tistory.com

 

반응형